본문 바로가기

영화 + α

픽사가 [몬스터 주식회사] 이후 12년동안 얻은 것과 잃은 것, [몬스터 대학교]

스티브 잡스로부터 디즈니에게로,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최신작 [몬스터 대학교].

 

공교롭게도, 최근에 동양과 서양의 최고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만든 최신작을 연이어 보게 됐다. 약 일 주일 전에 먼저 일본의 애니메이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지브리 스튜디오 작품 <바람이 분다>를 봤고, 이번에는 미국의 유명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인 픽사(Pixar Animation Studio)의 작품 <몬스터 대학교>를 봤다. 단순하게 말해 일본의 '지브리'가 2D 셀 애니메이션을 대표했다면 미국의 '픽사'는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대표했다고 말할 수 있을 텐데, 아마도 지구상에서 '애니메이션'이라는 장르를 전체적으로 논할 때 동서양의 이 두 스튜디오를 완전히 빼놓고는 그 누구도 제대로 얘기할 수 없을 것이다.

 

한때 지브리와 픽사는 거의 흥행 보증수표였으며, 작품성에 있어서도 모두가 엄지 손가락을 치켜들기도 했다. 전세계의 영화계는 흔히 말하는 세계 3대 영화제(베니스, 칸, 베를린)와 헐리우드의 아카데미 영화제를 나눠서 설명할 수 있을 것인데, 미국의 픽사 스튜디오는 아카데미에서 '장편애니메이션상'을 여러 번 수상했고, 일본의 지브리 스튜디오는 실사 예술영화가 장악하고 있는 베를린과 베니스에서 작품상과 공로상을 받기도 했다(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으로 2003년 제75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장편애니메이션상을 받았을 때를 전후한 시기가 지브리 스튜디오의 최고 전성기가 아니었나 싶다).

 

동양과 서양의 문화가 다르듯, 지브리와 픽사는 창작 방식도 상당한 차이가 있다. 지브리 스튜디오가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를 중심으로 모든 걸 세팅한다면(1인 주도의 기획, 각본, 연출), 픽사 스튜디오는 스토리 구상 단계에서부터 개방적인 '집단 창작'으로 유명하다(다수의 기획, 각본, 연출 참여). 이런 차이는 어쩌면 일본의 수직적인 문화와 미국의 수평적인 문화에서 일정 부분 기인하는 것이기도 한 듯한데, 바로 이 지점에서 지브리와 픽사 전성기의 최대 장점이 나오기도 했지만 또 역설적으로 현재 쇠락기에 접어든 두 스튜디오 위기의 원인 역시 여기서부터 유추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12년 전의 <몬스터 주식회사>와 최신작 <몬스터 대학교>는 물론 같은 픽사지만, 확실히 뭔가 바뀐 이들의 과거와 현재를 잘 보여준다.

 

 

모든 인간사와 마찬가지로, 아무리 훌륭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라고 한들 정점을 찍은 뒤에는 어쨌든 밑으로 내려오기 마련이다. 얼마 전에 나이 많은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은퇴를 공식 발표했고, 지브리의 최근작들 몇 편은 예전만큼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함으로써 분명한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는 셈이다. 결국, 미야자키 하야오(72세) 개인의 지극히 자연스러운 노화와 창작 능력 감퇴가(<바람이 분다>에도 일맥상통하는 대사가 나온다) 그리 밝지 않은 지브리 스튜디오의 현재와 미래를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다. 그리고 픽사도 비슷하게, 이 스튜디오가 가장 강조했던 특징인 집단 창작이 오히려 지금은 이들의 발목을 잡고 있다. 이 부분을 제대로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우선 픽사의 역사를 좀 살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다.

 

디즈니와의 협업과 스티브 잡스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는 원래 3차원 컴퓨터 그래픽과 관련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회사였다. 한동안 애플 컴퓨터에서 쫓겨났던 스티브 잡스가 1980년대 중반 이 회사를 천만 달러에 사들였고, 하드웨어 판매 부진 속에서도 홍보를 위해 제작한 짧은 애니메이션들은 큰 호평을 받았다. 예전부터 수많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있던 디즈니(The Walt Disney Company)도 픽사의 기술력을 이용했는데, 이렇게 시작된 픽사와 디즈니의 관계는 지금 이 순간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1990년대 초반에 픽사가 하드웨어 부문을 정리한 뒤 두 회사는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맺었고, 드디어 <토이 스토리>의 대성공을 출발점으로 해서 약 10여 년간 기획·제작(픽사)과 홍보·배급(디즈니)의 찰떡궁합을 자랑하게 된다.

 

[블루레이] 몬스터 주식회사(Monsters, Inc.) - 10점
데이비드 실버맨 외 감독, 빌리 크리스탈 외 목소리/월트디즈니

 

- 픽사 스튜디오의 장편 애니메이션 목록

1. 토이 스토리(Toy Story, 1995)

2. 벅스 라이프(A Bug's Life, 1998)

3. 토이 스토리 2(Toy Story 2, 1999)

4. 몬스터 주식회사(Monsters, Inc. 2001)

5. 니모를 찾아서(Finding Nemo, 2003) - 아카데미 장편애니메이션상

6. 인크레더블(The Incredibles, 2004) - 아카데미 장편애니메이션상

7. 카(Cars, 2006)

8. 라따뚜이(Ratatouille, 2007) - 아카데미 장편애니메이션상

9. 월-E(Wall-E, 2008) - 아카데미 장편애니메이션상

10. 업(Up, 2009) - 아카데미 장편애니메이션상

11. 토이스토리 3(Toy Story 3, 2010) - 아카데미 장편애니메이션상

12. 카 2(Cars 2, 2011)

13. 메리다와 마법의 숲(Brave, 2012) - 아카데미 장편애니메이션상

14. 몬스터 대학교(Monsters University, 2013)

 

 

하지만 참신한 아이디어를 추구하는 픽사와 전통적 안정성을 중시하는 디즈니는 2005년을 전후해서 불화설에 휩싸이게 되고, 급기야 두 회사가 갈라서는 단계에까지 이르게 된다. 하지만 이때에도 '거물' 스티브 잡스는 픽사의 대주주였고, 바로 다음해인 2006년에 디즈니는 스티브 잡스를 자기들의 최대 '개인'주주로 받아들이는 한편 자그마치 74억 달러를 들여 픽사를 인수하게 된다. 픽사를 품은 디즈니 · 디즈니의 품에 안긴 픽사는 이후에도 계속 훌륭한 작품들을 쏟아냈고, 서로의 장점은 여전히 빛을 발했다. 연거푸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장편애니메이션상을 수상했으며, 엄청난 흥행과 함께 평단과 관객의 찬사를 받았다. 그러다가 2011년에 스티브 잡스가 사망했고, 어찌된 일인지 '애플(Apple Inc.)'처럼 '픽사'도 하향세에 접어들게 된다.

 

집단 창작을 통해 이어온 픽사의 명성

 

픽사는 처음 <토이 스토리>를 쓰고 다듬는 데에 무려 36개 월이 걸렸다고 한다. 익히 알려진 바대로 픽사는 '스토리텔링'을 무척 중요하게 생각하는 스튜디오이고, 스토리를 만들 때에는 해당 프로젝트와 관련된 다수의 작업자들을 한 방에 모아놓고 난상토론을 통해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고 한다. 이는 다른 헐리우드 스튜디오 관계자들이 각자 자신의 역할에만 충실한 것과는 많이 다르며, 픽사의 작업자들은 그 누구도 해고될 걱정을 하거나 관계를 망칠까 봐 걱정함이 없이 마음껏 비판하고 피드백을 주는 걸로 유명하다. 픽사 구성원들의 관심은 오직 좋은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것이고, 이를 위해 모두 모여서 자기들의 실수를 함께 고쳐 나간단다. 이게 바로 세계 최고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픽사의 집단 창작 방식이다.
[요즘에는 이런 집단적인 작업 방식을 이용하는 스튜디오들이 꽤 많이 늘어났다고 한다]

 

 

그런데, 픽사가 디즈니에 인수되고 몇 년이 지나자 아무래도 문제가 생긴 듯싶다. 디즈니와 픽사가 각자의 장점을 스스로 발전시키는 게 아니라, 그저 서로 닮아가려고 애쓰는 것이다. 디즈니는 과거 자신들의 명성을 뛰어넘는 픽사의 성공을 지켜보며, 괜히 안하던 짓(가족주의를 바탕으로 한 교훈적인 해피엔딩을 벗어나 뭔가 편견을 깨뜨리고 반골 기질이 다분한 캐릭터가 주인공인 작품)을 자꾸 하려고 한다. 또 픽사는 픽사대로 모회사인 디즈니의 눈치를 보며, 원래 자신들이 가졌던 강점을 희석시키고 별로 어울리지도 않는 디즈니 따라하기(대표적으로 <메리다와 마법의 숲>)에 열중하게 된다. 이럴 거면 과연, 디즈니 자체 제작 스튜디오와 픽사 스튜디오가 따로 작품을 발표할 이유가 있을까?

 

게다가 픽사의 집단 창작 방식은,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픽사가 독자적으로 움직일 때에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디즈니의 자회사로 편입된 뒤에는 전체 작업자들 중에 단 몇 명이라도 디즈니를 신경 쓰기 시작하면, 디즈니와는 다른 픽사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자꾸 훼손될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는 것이다. 누구 하나가 주도하는 게 아니라 여러 사람이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마구 하기 때문에, 본의 아니게 디즈니의 색깔이 틈입할 여지가 계속 발생한다는 말이다. 만약 픽사에 미야자키 하야오 같은 거장이 존재하거나 아니면 스티브 잡스 같은 든든한 방패막이가 있다면 이런 건 많이 상쇄되겠지만, 픽사는 현재 둘 다 없으니 문제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2001년의 <몬스터 주식회사>와 2013년의 <몬스터 대학교>

 

픽사의 <몬스터 주식회사>는 2001년 당시 정말 굉장한 작품이었고, 이후 픽사는 아카데미 장편애니메이션상을 거의 놓치지 않게 된다. <니모를 찾아서>, <인크레더블>, <라따뚜이>, <월-E>, <업>이 연이어 호평과 함께 엄청난 흥행을 기록하는데,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픽사는 소니나 폭스는 물론 드림웍스도 쉽게 넘보지 못하는 최고의 컴퓨터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로 확고히 자리잡는다('슈렉'이 없는 드림웍스나 '아이스 에이지' 없는 폭스를 상상해 보라, 얼마나 초라해지는지.. 하지만 픽사는 참신한 아이디어와 다양한 오리지널 스토리로 인해 두 세 작품을 빼도 여전히 강력하다!).
[애니메이션 역대 흥행 순위를 보면, 다른 제작사들은 기존 흥행작의 속편들이 다수인 반면 픽사는 <토이 스토리>시리즈나 <카> 외에 전혀 새로운 이야기로 성공한 경우도 많다]

 

그런데 근래에 발표된 <카 2>나 <메리다와 마법의 숲> 그리고 <몬스터 대학교>를 보면, 다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와 차별화되는 픽사만의 아우라가 잘 보이지 않는다. 게다가 2010년 이후 픽사의 라인업을 보면, 4편 중에 3편이 속편이다. 그 중에서도 <몬스터 대학교 (2013)>는 <몬스터 주식회사 (2001)>의 '프리퀄(prequel, 이전에 개봉된 영화에 담긴 이야기보다 앞서 있었던 사건을 그린 작품)'인데, 제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주인공인 몬스터가 주식회사에 취직하기 전에 대학 생활을 하는 모습을 담은 것이다. 몬스터 주식회사가 덩치 큰 녹색 괴물 '설리반'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면, 몬스터 대학교는 외눈박이 괴물 '마이크'가 중심이다(물론, 두 작품 다 마이크와 설리반이 환상의 짝꿍이고 핵심 캐릭터다).

 

 

<몬스터 주식회사>에는 괴물들 말고도 '부'라는 인간 아기가 등장하는데, 이 캐릭터가 바로 작품의 주된 갈등 상황을 만들고 설리반의 변화를 이끌어 낸다. 픽사의 이 애니메이션은 (이전까지 대부분 나쁘고 흉악하게 그려진 몬스터들과는 달리) '코믹하고 겁 많은 몬스터'라는 소재 자체가 상당히 흥미로웠고, '선한 몬스터가 악한 몬스터의 음모로부터 인간 아기를 구한다'는 줄거리도 무척 참신했다. 하지만 <몬스터 대학교>에는 의미 있는 캐릭터로서의 인간이 전혀 등장하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몬스터들만으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데, 여기에 등장하는 몬스터들 중에는 특별히 심각한 악당이라고 할 만한 캐릭터가 거의 없다. 기껏해야 흔해 빠진 헐리우드 '캠퍼스물' 속 성격 나쁜 친구들 뿐이며(이런 실사영화를 디즈니도 여러 편 만들었다), 갈등의 중심에 서있는 '하드 스크래블 학장'조차 그저 완고한 교육자일 따름이다.

 

그래서 <몬스터 대학교>는 몇 가지 교훈을 주기는 해도, 주요 캐릭터들의 결정적인 변화가 별로 보이지 않는다. 물론 해피엔딩으로 인해 등장인물들이 기본적으로 다 자신감을 갖기는 하지만, 주인공인 마이크와 설리반은 (특정한 악당이 없고, 목표라고 해봐야 최고의 겁주기 몬스터가 되는 것뿐이기 때문에) 처음과 끝 사이에 성격상 별다른 차이가 없다. 결국 전체적으로 좀 밋밋한 감이 있고, 감정이입을 제대로 할 만한 순간이나 캐릭터도 그다지 많지 않으며, 무대 자체가 몬스터들만 있는 대학교이기에 우리 현실과의 연결고리도 거의 없다. 한마디로, 그냥 예전부터 봐오던 디즈니의 판타지물과 비슷해져 버린 셈이다. 마치 스티브 잡스 사후 애플이 인상적인 제품을 내놓고 있지 못한 것처럼..

[게다가 프리퀄인데도 불구하고, 개인적으로 <몬스터 대학교>의 마이크와 설리반은 <몬스터 주식회사>의 마이크와 설리반과는 꽤 이질적으로 느껴졌다. 이것도 집단 창작의 결과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떤 식으로 봐도 동일성의 측면에서는 좀 불만족스러웠다]

 

지브리는 불가능하지만, 픽사는 가능한 것

 

공교롭게도, 지브리의 최신작 <바람이 분다>와 픽사의 최신작 <몬스터 대학교>는 비슷한 얘기를 하고 있다. "무조건 열심히 한다고 꼭 결과가 좋은 건 아니다" 사실 이 말은 세계 최고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인 픽사와 지브리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지브리는 지금 무조건 열심히 뭘 한다고 해서 하락세를 면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일단 가만히 서서 미야자키 하야오의 후계자를 찾든가, 아니면 이제까지의 1인 주도 작업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브리는 그저 그런 일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로 전락하는 게 불가피할 듯싶다. 픽사 역시 마찬가지다. 무조건 열심히 뭘 하기보다는 디즈니의 영향력에서 최대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궁리해야 하고, 현상황에서 집단 창작의 보완책도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지브리와 픽사의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다. (인간은 누구나 나이를 먹고 언젠가는 죽기 때문에) 지브리는 미야자키 하야오가 활약했던 시절로 절대 되돌아갈 수 없겠지만, 픽사는 적절한 방안을 찾아낼 수만 있다면 예전의 전성기를 다시 불러오는 게 가능하다. 어차피 픽사는 특정한 인물에 전적으로 기대는 스튜디오가 아니었고, 지금부터라도 디즈니와 적절한 거리감을 유지한다면 충분히 재기할 수 있는 자본과 기술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가? (<몬스터 주식회사>와 비교해서 <몬스터 대학교>의 기술 발전은 가히 눈이 부실 정도다) 최근에는 픽사 내부에서도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고, 때마침 "앞으로는 속편 제작 대신 오리지널 시나리오를 개발하는데 매진하겠다"는 성명까지 픽사가 발표했다고 하니, 그래도 참 다행이다. 그렇다면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 대한 우리들의 기대를 아직까지는 포기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